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드론으로 삐라 뿌리겠다"…탈북 단체에 휘둘리는 정부

입력 2015-01-22 08: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대북 전단을 풍선보다 정확하게 원하는 곳으로 살포할 수 있는 무인기를 이용해 날리겠다. 국내 탈북자단체가 이같은 계획을 밝히고 미국인권단체가 지원에 나섰는데요, 대북전단에 대한 정부의 역할을 두고 또 한 번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정용환 기자입니다.

[기자]

무인기, 드론은 풍선과 달리 원하는 곳을 정확히 찾아갈 수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평양까지도 살포가 가능합니다.

미국 인권단체가 드론으로 전단살포를 지원하겠다고 나서 파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소어 하버슨/미국 인권재단대표(어제 오후) : (드론을 포함해) 모든 기계적·전자적 수단을 검토해 3월에 다시 발표하도록 하겠습니다.]

대북전단 살포를 주도하고 있는 탈북자 단체 박상학 대표는 드론을 활용한 전단 살포 계획이 목표의 절반가량 진행됐다고 가세했습니다.

이런 행위는 실정법과 정전협정 위반이어서 실현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그러나 휴전선 주변에 뿌려지는 대북전단에도 위협을 느끼는 북한을 더욱 자극해 큰 반발을 부를 수 있습니다.

박상학 대표는 정부가 대북 구상을 내놓던 지난 19일 전단 10만장을 살포했다고 공개했습니다.

또 북한이 설까지 대화에 응하지 않으면 김정은 풍자 영화인 '인터뷰' DVD를 살포하겠다고 엄포를 놓기도 했습니다.

그런데도 정부가 이를 제어하지 못해 탈북자 단체가 대북 정책을 좌우하는 듯한 이해 못할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자유북한운동연합 "북, 설까지 대화 없으면 '인터뷰 DVD' 살포" 통일부, 대북전단 살포 예고한 박상학 대표에 '자제' 요청 대북전단 자제 정부 요청에 박상학 무반응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