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아베노믹스'의 그림자…중소업체 '엔저 도산' 속출

입력 2014-12-27 20:5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아베 일본 총리가 어제(26일)로 취임 2년을 맞았는데요. 일본 역시 문제는 경제입니다. 대기업들은 호황이라는데, 도산하는 중소업체는 속출하고 있습니다.

도쿄에서 이정헌 특파원입니다.

[기자]

이른 새벽 후쿠오카현 기타큐슈시의 한 식품공장. 두부를 만드는 다카하시 부부는 힘이 나지 않습니다.

반년 사이 달러당 엔화 환율이 120엔대까지 치솟으면서 수지타산을 맞출 수 없어서입니다.

수입콩을 사려면 30kg당 200엔, 우리 돈으로 1800원 정도를 더 줘야 하고, 식용유 등 다른 식자재 원가도 20% 이상 올랐습니다.

[다카하시 마사미츠/식품업체 운영 : 특히 반년 만에 매출이 뚝 떨어졌어요. 기존 매출의 절반도 안 될 것 같아요.]

1년에 최대 20조 엔, 우리 돈 182조 원을 시중에 더 풀어내는 아베노믹스. 엔저로 인한 경영 압박에 시달리다 결국 문을 닫는 '엔저 도산'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도산 업체 인근 근로자 : 종업원들이 몇 달 전 갑자기 해고됐어요. 연료값 폭등이 타격을 준 것 같아요.]

올들어 11월까지 엔저 도산은 301건으로 1년 전에 비해 2.7배 늘었습니다.

자동차 등 수출기업들이 혜택을 입어 투자를 확대하는 것과 정반대 상황입니다.

아베 총리는 돈을 풀어 경제를 살리겠다며 엔저 정책을 고수하고 있는데요.

원자재 수입 의존도가 높은 일본 중소업체들은 줄도산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총선서 승리한 아베, '독주' 가속…"헌법 개정이 소원" 아베, 원전 재가동 박차…지자체 "안정성 무시…용납 못해" 코트라 "일본 자민당 총선 압승, 아베노믹스 실행 가속화 전망" 무디스, 일본 국가 신용등급 강등…한국보다 낮아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