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수능 영어 절대평가, 2018년도부터 시행…사교육 줄어들까

입력 2014-12-26 11: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수능 영어 절대평가, 2018년도부터 시행…사교육 줄어들까

'수능 영어 절대평가'

2018년부터 수능 영어 절대평가가 진행된다.

현재 중3 학생들이 치르는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에서 영어가 절대평가로 바뀌게 된다. 이에 따라 등급·표준점수·백분위점수가 성적표에 나오는 상대평가가 폐지되고 9개 또는 4~5개의 등급으로만 성적이 구분된다.

교육부는 이런 내용의 수능 영어영역 절대평가제 도입 방안을 25일 발표했다. 영어에서 일정 점수 이상을 받은 수험생은 인원과 관계없이 모두 1등급을 받을 수 있다. 현재의 상대평가 방식에선 1등부터 꼴찌까지 서열을 나눠 상위 4% 이내면 1등급, 4~11%면 2등급을 받는다.

하지만 절대평가에선 해당 학생 모두 1등급을 받는 방식이다. 교육부는 수능 영어의 어휘량을 지금보다 대폭 줄이는 등 쉽게 출제할 방침이어서 1등급을 받는 수험생 수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등급을 현재처럼 9개로 나눌지 4~5개로 줄일지는 내년 8월께 결정된다.

교육부 박춘란 대학정책관은 "학생들의 서열을 매기는 상대평가 방식 때문에 입시 경쟁이 과열됐으며 이로 인해 학교 영어 교육도 파행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며 "불필요한 학습부담을 줄이고 의사소통 중심의 실용영어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수학과 국어 등 다른 과목은 여전히 상대평가 방식이어서 이들 과목에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우려된다. 대학들은 학생 선발을 위한 변별력 확보 차원에서 영어면접 등 대학별 시험을 실시할 수도 있어 입시경쟁의 강도가 낮아지지 않을 것이라는 비판도 있다.

수능 영어 절대평가 소식에 누리꾼들은 "수능 영어 절대평가, 시행하기 전까지는 모른다" "수능 영어 절대평가, 다른 과목 경쟁은 어떻게 하실런지..." "수능 영어 절대평가, 당장 발등에 불만 끄는거 아닌가?" "수능 영어 절대평가, 좋은 결과 있기를" 등의 반응을 보였다.

(JTBC 방송뉴스팀)
사진=JTBC 뉴스 캡처

관련기사

새해인사 스미싱 주의 요망…'생활 밀착형' 스미싱 종류와 대책은? 이파니 집공개, 그림 가격이 '어마어마' …시가 1억원? 박해진, 통 큰 '선물'…"역시 의리남이네!" 클라라 '귀요미송2'…전신 타이즈로 몸매 드러내 '아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