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새해인사 스미싱 주의 요망…'생활 밀착형' 스미싱 종류와 대책은?

입력 2014-12-26 11: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트위터

새해인사 스미싱 주의 요망…'생활 밀착형' 스미싱 종류와 대책은?


최근 생활밀착형 스미싱이 기승을 부려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와 인터넷진흥원은 25일 연말연시 등 사회적 분위기를 틈타 스미싱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스마트폰 이용자들에게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최근 민원24, 택배 등 생활 밀착형 스미싱이 기승을 부리고 있어 새해 인사, 연말정산, 새해 선물, 대학 입학금 등을 악용한 스미싱 유형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2014년에 발생한 스미싱 문자 동향을 보면 법원, 검·경 등 공공기관을 사칭한 스미싱이 가장 많은 비중(27.2%)을 차지했으며 택배 사칭(23%), 지인 사칭(21.2%) 등의 순이었다. 스미싱 시도 건수는 2분기 이후 감소 추세에 있으나, 최근 '민원24' 등 생활밀착형 스미싱은 9월 16만 7664건에서 11월 33만 5222건으로 크게 늘었다.

미래부는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의 인터넷주소를 클릭하지 말고 의심스러운 문자는 즉시 삭제, 스미싱 차단앱 등 백신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만약 악성앱이 설치된 경우라면 모바일 백신 등을 이용해 악성앱을 제거해야한다.

한편 스미싱으로 의심되는 문자를 수신했거나 악성앱을 삭제하기가 어려울 때는 국번없이 118번으로 신고하면 2차 피해 예방 안내, 스미싱 차단앱 및 백신 프로그램 설치방법, 악성앱 제거 방법 등을 무료로 상담 받을 수 있다.


온라인 중앙일보
'새해인사 스미싱''새해인사 스미싱' [사진 중앙포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