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현 중3 대학입시부터 수능 영어 '절대평가' 도입

입력 2014-12-25 12: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현재 중학교 3학년 학생이 대학에 진학하는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부터 영어영역에 9등급이나 4~5등급 체제의 절대평가가 도입된다.

영어 영역에 절대평가 도입하게 되면 국어나 수학 등 다른 과목으로 사교육이 전이되는 '풍선효과'를 막기위해 다른 영역도 쉽게 출제한다는 계획이다.

교육부는 2018학년도 수능부터 영어영역에 절대평가를 도입한다고 25일 발표했다.

수능 영어영역에 절대평가를 도입하는 것은 학생을 변별하기 위해 난이도가 높은 문제를 출제해 사교육비 부담을 초래하고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수능 시험의 목적은 학교 교육과정에 따른 학습수준과 학습량을 이수했지 평가해 학생의 수학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것"이라며 "학생간의 상대적 서열을 중시하는 상대평가 체제의 현행 수능 영어 평가방식은 성적향상을 위한 무한경쟁을 초래해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넘는 과잉학습이 유발되는 문제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또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영어 능력을 실질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수업보다 수능 대비를 위한 문제풀이 위주의 수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균형있는 영어능력 향상에 한계가 있었다"며 "상대평가는 학생을 변별하기 위해 난이도가 높은 문제를 출제해 불필요한 학습 부담과 사교육비 부담이 초래된다는 지적도 많았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과 함께 권역별 공청회 및 전문가 협의회, 학부모·교원·대학 관계자 설문조사 등을 통해 의견수림을 추진한 결과 수능 영어에 절대평가를 도입하기로 확정했다.

교육부는 학생과 학부모가 제도 변화에 대해 충분히 예측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현 중학교 3학년이 대학 입시를 치르는 2018학년도부터 도입하기로 했다.

수능 영어에 절대평가가 도입되면 성적표에 등급만 제공되기 때문에 학생들이 몇 점을 맞았는지 알수가 없다. 현재는 등급·표준점수· 백분위가 제공되고 있다.

몇 개의 등급으로 할지, 등급 분할방식을 어떻게 설정할지는 '중장기 수능 운영 방안'과 연계해 내년 상반기 이후 결정할 예정이다.

수능 영어의 절대평가 도입으로 인한 문제점과 우려도 적지 한다.

영어 영역에 절대평가 도입이 대입에서 영어의 중요성이 약화되는 것으로 잘못 인식될 경우 학교 영어수업 자체가 소홀해지며 학생들의 영어 실력이 저하될 수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절대평가 도입이 단순히 수능영어 문항을 쉽게 출제한다는 의미는 아니고 일정 수준의 변별력을 갖고 출제할 것"이라며 "수능 영어 난이도를 어렵게 출제한다고 해서 영어 실력이 올라가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영어의 변별력이 약화될 경우 대학은 영어 논술·면접 등 대학별 고사를 확대할 가능성도 있다. 특히 영어 사교육비가 국어와 수학 등 다른 과목으로 전이되는 이른바 '풍선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교육부 관계자는 "수능 관련 사교육은 난이도가 불안정함에 따른 불안감에서 촉발되는 경우가 많은데 난이도 안정화 방안을 개선위원회 논의 등을 거쳐 내년 3월까지 마련할 계획"이라며 "국어와 수학 등 다른 수능 과목도 고교 교육과정 내에서 학교 교육을 통해 충분히 준비할 수 있는 수준으로 출제하겠다"고 말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