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총선서 승리한 아베, '독주' 가속…"헌법 개정이 소원"

입력 2014-12-15 21: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14일) 치러진 일본 총선에서 아베 총리와 연립 여당이 압승을 거뒀습니다. 아베는 승리의 여세를 몰아 일본을 전쟁할 수 있는 나라로 만들기 위한 헌법 개정을 밀어붙일 태세입니다.

이정헌 특파원이 전합니다.

[기자]

일본의 집권 여당인 자민당이 어제 총선에서 중의원 475석 가운데 291석을 차지했습니다.

공명당을 합하면 연립 여당의 의석수는 326석.

개헌 발의가 가능한 기준선인 총 의석수의 3분의 2를 넘어섰습니다.

아베 총리는 승리가 확인된 직후 강한 개헌 의지를 밝혔습니다.

[아베 신조/일본 총리(어젯밤) : 헌법 개정은 우리 자민당의 간절한 소원이고, 창당 이래의 목표입니다.]

일본에선 중의원과 참의원에서 각각 3분의 2의 찬성을 얻으면 개헌을 발의할 수 있고, 국민투표에서 과반수가 찬성하면 일왕이 개헌을 공포하게 됩니다.

최근 아베 내각 지지율이 40%대까지 떨어진 상황에서 자민당이 압승을 거둔 건 야당의 세가 워낙 미미해서입니다.

제1 야당인 민주당은 73석을 얻는데 그치며 참패했고, 가이에다 반리 대표조차 낙선했습니다.

더욱이 이번 총선의 투표율이 52%로 역대 최저치인 점을 고려하면 아베의 승리는 빛이 바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아베는 3차 내각 출범을 계기로 개헌은 물론 아베노믹스와 원전 재가동 등 논란 많은 정책들을 적극 밀어붙일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일본 자민당, 총선서 압승…아베 내각 독주 장기화 코트라 "일본 자민당 총선 압승, 아베노믹스 실행 가속화 전망" 일본 중의원 선거 여당 325석 획득 '압승'…공산당 약진 시대 거슬러 거꾸로 가는 일본…'국민 인권·알 권리' 침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