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유가족, 숨진 최 경위 유서 공개…'청와대 회유' 암시

입력 2014-12-14 20: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른바 '청와대의 정윤회 문건' 유출 혐의를 받고 있던 최 경위가 스스로 목숨을 끊으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유가족은 오늘(14일) 최 경위의 유서를 공개했는데요. 현장에 취재기자 나가 있습니다.

박소연 기자, 오늘 유서 내용이 공개됐는데 어떤 내용이 있었습니까?


[기자]

유서는 주변 분들께 감사한다는 말로 시작합니다.

공직 생활 16년 동안 누구보다 청렴하게 생활했지만 이번처럼 경찰이 힘없는 조직임을 통감한 적 없었다며 회환을 토로하기도 했습니다.

[앵커]

유서에는 특정 언론사에 대한 불만도 담겨 있었다고 하는데요. 어떤 내용이죠?

[기자]

일간지 두 곳의 이름을 거론하며 보도에 대해 비판하는 내용도 담겨 있었습니다. 이번 사건은 자신과 관계없지만 보도가 되면서 힘든 상황까지 이르게 되게 됐다고 적혀있었습니다.

또, 자신을 문서 유출의 주범으로 몰고 갔다며 한 언론사를 원망하는 내용도 담겨 있었습니다.

[앵커]

유서 중 관심을 끄는 대목이 최모 경위와 함께 구속영장이 청구됐던 한모 경위에게도 유서를 남겼죠? 어떤 내용이었습니까?

[기자]

먼저 자신과 친하다는 이유로 이번 소용돌이 속에 들어왔다며 한 경위에게 미안하다는 말을 남겼습니다.

한 경위가 검찰 조사에서 문서 유출에 대해 일부 시인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민정 비서관실에서 제의가 들어오면 당연히 흔들리게 돼있다며 청와대의 회유를 암시하는 내용도 적혀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자신과 한 경위를 지켜주지 못한 경찰 조직을 원망하는 말도 남겼는데요, 이제라도 경찰의 명예를 지키고 싶어 이런 결정을 하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유서대로라면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수사를 받고 있던 한 경위에게 어떠한 제안을 했다는 건데, 굉장히 민감한 부분이 될 수 있거든요? 청와대에서는 제안을 한 게 없다고 밝혔다는데, 어떻게 해석하면 될까요?

[기자]

무엇보다 어떤 제안을 했는지 여부 등을 먼저 확인하는 게 중요하겠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와대가 문건 유출 당사자로 지목돼 수사를 받고 있는 경찰에게 메시지를 전달했다면, 수사 과정에 개입한 것이기 때문에 또 다른 후폭풍을 불러올 수 있을 거라고 보여집니다.

[앵커]

지금까지 박소연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경찰 "최 경위 타살 혐의점 없다" 결론 검찰 "강압수사 없었다" 해명 불구 '책임론' 잇따라 검찰, 이재만 조사 중…정호성·안봉근도 소환 가능성 내일부터 긴급현안질문…'정윤회 문건' 공방전 예고 정치권서 보는 '정윤회 문건'…확전이냐, 수습이냐? [여론조사] 성인 남녀 50.2% "정윤회 문건 사실일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