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블랙 아이스 현상, 투명한 얼음 탓에 겨울철 '사고 위험'

입력 2014-12-10 15: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트위터

블랙 아이스 현상, 투명한 얼음 탓에 겨울철 '사고 위험'

'블랙 아이스 현상'

12월1일부터 추위가 갑작스럽게 찾아왔다. 전국에 한파주의보가 발효되고 폭설이 내리며 도로 위의 사고 위험성도 커지고 있다. 겨울철이면 꼭 발생하는 블랙 아이스 현상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블랙 아이스 현상이란, 기온이 갑작스럽게 내려갈 경우 길 위에 쌓여있던 녹았던 눈이 다시 얇은 빙판으로 얼어붙는 것을 말한다.

얇은 얼음막이 도로를 덮으면 검은색의 아스팔트가 투명하게 보이기 때문에 블랙 아이스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블랙 아이스 현상이 발생하면 운전자의 눈에는 도로에 얼음이 없는 상태로 보인다. 때문에 사고 위험성이 기존보다 커지기 때문에 운전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제설 작업을 위해 도로 위에 뿌린 염화칼슘 탓에 위험성은 더욱 커진다. 이는 도로 위에 남아있던 눈 속 수분이 염화칼슘과 결합하며 도로 표면을 미끄럽게 하는 슬라이딩 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에 블랙아이스 현상이 잦아지기 때문.

블랙아이스는 기온이 낮은 새벽이나 아침 출근 시간대에 고가 위·아래나 터널이 끝나는 지점, 안개가 자주 끼는 해안도로 등을 비롯해 그늘진 곡선도로에서 주로 발생한다. 또 산모퉁이·주변이 산으로 둘러싸인 분지 지형 등에서 두드러지게 발생한다. 이러한 장소들은 지표면의 열손실이 크고 일사량이 적어 냉각이 잘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도로위에서의 블랙 아이스 사고가 발생하면 인명피해가 커질 수 있어 이에 대한 사전 예보와 사고 예방을 위한 제반시설 확충 등 대비책이 필요하다.

운전자는 미끄러운 도로에서 제동 효과가 일반 타이어보다 좋은 스노우 타이어를 장착하는 것이 좋다. 겨울철 눈길에는 40%, 빙판길에는 약 15%의 제동 효과가 있다. 또 블랙 아이스 현상이 일어나기 쉬운 곳에서는 감속 운전을 해야하고 급제동·급가속·급핸들조작을 삼가해야 한다.

블랙아이스 현상 정보를 접한 네티즌들은 "블랙아이스 현상, 운전할 때 조심해야겠다", "블랙아이스 현상, 무섭네", "블랙아이스 현상, 겨울엔 더 주의해야지"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JTBC 방송뉴스팀)
사진=중앙 포토 DB

관련기사

JTBC 핫클릭

키워드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