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물고문에 성고문까지…미국 'CIA 고문 보고서' 공개 파장

입력 2014-12-09 22:1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물고문에 성고문까지…미국의 정보기관이 테러를 막겠다는 명분으로 자행해온 고문의 실태를 담은 의회보고서가 내일(10일) 공개됩니다. 인권국가라는 미국의 이미지에 타격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워싱턴에서 이상복 특파원입니다.

[기자]

2001년 9·11 테러 후 약 8년간 미국 중앙정보국 CIA는 테러 용의자 100여 명에 대해 가혹한 고문을 가했습니다.

죽기 일보 직전까지 물고문을 했는가 하면 노골적인 성고문도 일삼았습니다.

잠을 안 재우거나 비좁은 독방에 가두는 건 기본. 더 캐낼 정보가 없는데 고문을 위한 고문이 자행되기도 했습니다.

미 상원이 내일 공개할 실태 보고서에 담긴 내용입니다.

9·11 테러라는 특수한 상황을 고려하더라도 이번 보고서는 정보기관의 도덕성에 심각한 타격을 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보고서 공개 후 세계 곳곳에서 반미 테러가 벌어질 가능성이 제기되자 미 국방부는 경계 태세 강화를 지시했습니다.

[조시 어니스트/백악관 대변인 : 보고서가 공개되면 전 세계 미국 시설과 사람들이 심각한 위협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유엔 인권결의안 추진으로 궁지에 몰린 북한 역시 미국의 인권 실태에 대해 역공을 취할 걸로 보입니다.

이런 가운데 고문이 자행됐던 시기에 재임했던 부시 전 대통령은 CIA를 오히려 옹호하고 나섰습니다.

[조지 W 부시/전 미국 대통령 : 우리가 CIA에서 나라를 위해 열심히 일하는 직원을 갖고 있다는 것은 큰 행운입니다.]

관련기사

영국 인권단체 "미 드론에 무고한 1천여명 희생" 폭로 NYT "일본 군인들 네덜란드 소년 농락·미국 간호사 성폭행" LA 도심 건설현장 대형 화재…신축 아파트 '와르르' 미국서 닷새째 '인종차별 반대시위'…폭력·약탈 잇따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