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강에 방치된 청해진해운 수상택시…애물단지로 전락

입력 2014-11-26 21:46 수정 2014-11-26 22:4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한강수상택시라고 들어보셨는지요? 오세훈 전 시장 때인 2007년에 운행을 시작한 일종의 수상 콜택시입니다. 청해진해운이 운영을 해왔는데 세월호 참사 이후 사업을 중단하면서 7개월째 먼지만 쌓이고 있습니다.

송지혜 기자가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기자]

이곳은 한강대교 북단의 한 도선장인데요.

수상택시들이 덩그러니 묶여 있습니다.

앞유리엔 뽀얗게 먼지가 쌓였고 주위엔 밧줄이 어지럽게 널려 있습니다.

지난 4월 세월호 참사 이후 청해진 해운이 운항을 중단하면서 이곳에 무허가로 정박해놓은 겁니다.

시민들은 눈살을 찌푸립니다.

[정문숙/서울 산천동 : 하려면 깨끗이 해놓고 하든지 아니면 없애든지 보기에는 좀 흉해요.]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고 판단한 서울시가 청해진 해운 측에 공문도 보냈지만, 연락이 끊긴 상태입니다.

경영진 대부분이 세월호 참사로 구속됐기 때문입니다.

[서울시 한강사업본부 관계자 : 지금 청해진 해운에서는 계속 이 사업을 하기는 어렵다고 판단하거든요.]

하지만 청해진 해운의 한강수상택시 운영권이 2027년까지 보장돼 있는 탓에 이를 회수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오세훈 전 시장 시절, 수요도 없는 사업을 벌이면서 과도하게 영업권을 보장해줘 상황이 악화됐다는 비판이 나옵니다.

2007년 운항을 시작한 한강수상택시는 지난해의 경우 하루 평균 승객이 50명도 안 되는 등 극심한 영업난에 시달렸습니다.

애물단지로 전락한 한강수상택시, 원점 재검토가 필요하단 지적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애물단지였던 '세빛둥둥섬' 우여곡절 끝에 내일 개장 725억원 들인 대구육상진흥센터, 동네 배드민턴장 전락 김한식 대표 징역 10년…"형량 낮다" 세월호 유족 반발 청해진 변호인 "5개월 만에 세월호 침몰원인 규명, 유래없는 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