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북 인권결의' 유엔 통과…국제형사재판소 회부 핵심

입력 2014-11-19 20:5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북한의 인권 탄압에 책임 있는 사람들을 국제 사법 심판대에 세우도록 권고하는 결의안이 처음으로 유엔에서 통과됐습니다. 실제로 김정은 제1위원장을 재판에 회부하긴 힘들겠지만 북한 정권에 상당한 심리적 압박이 될 것 같습니다.

이상렬 특파원이 전해드립니다.

[기자]

오늘(19일) 새벽 유엔 총회 제3위원회에서 북한 인권 결의안이 찬성 111표, 반대 19표, 기권 55표로 통과했습니다.

북한 인권 상황을 국제형사재판소(ICC)에 회부하고, 책임자들을 제재하도록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촉구하는 게 이번 결의안의 골자입니다.

김정은 국방위 제1위원장을 명시하진 않았지만 사실상 그의 책임을 묻는 내용입니다.

[이니고 람베르티니/이탈리아 유엔 차석대사 : 국제사회는 북한 주민들의 고통을 더 이상 모른 척해선 안됩니다. 행동을 취해야 합니다.]

북한은 강력히 반발했습니다.

[최명남/북한 외무성 부국장 : 북한은 누가 뭐라고 하든 북한이 선택한 길을 갈 겁니다.]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중국이 거부권 행사를 공언하고 있어 실제로 북한의 ICC 회부가 성사될 가능성은 없습니다.

하지만 강도 높은 결의안이 채택된 것 자체가 북한 정권엔 상당한 압박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결의안은 북한의 인권 유린 상황을 더 이상 방치하지 않겠다는 국제사회의 결의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북한 인권문제 개선의 큰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관련기사

유엔서 북한 인권 결의안 통과…국제사법 '심판' 권고 "유엔 제재 북한 기업, 이름만 바꿔 중·러서 정상 영업" 새누리당, 북한 인권결의안 통과에 "북한인권법 조속 처리해야" 북한 인권결의안 통과…김정은, 국제형사법정 서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