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따지고 보면 우리쪽인데"…반기문 '눈독' 들이는 야당

입력 2014-10-31 20: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이 대선 후보가 될 수 있을까요? 여당 내 친박 쪽에선 토론회까지 열면서 불을 지폈지요. 김무성 대표에 맞선 카드라는 겁니다. 오늘(31일)은 야당 일각에서도 반기문 총장을 띄웠습니다. 일종의 맞불일까요? 따지고 보면 우리 쪽 사람이라는 건데, 그렇다면 반 총장 자신의 생각은? 물론 아무도 모릅니다.

이승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야권의 반기문 띄우기는 새정치연합 비주류 쪽에서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정대철 상임고문/새정치연합 (JTBC '5시 정치부회의') : ((반 총장이) 대선에 나올 거라고 보십니까) (반 총장은) 노무현 대통령이 만들어 놓은 사람 아닙니까. 출마한다면 아마 이쪽(새정치연합)으로 할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여당 일각에서 눈독을 들이고 있지만, 이력을 보면 야당 후보로 맞는다는 주장입니다.

노무현 정부에서 청와대 외교보좌관과 외교통상부 장관을 지냈고, UN사무총장도 노 전 대통령의 도움으로 가능했다는 겁니다.

권노갑 상임고문은 본인이 직접 반 총장의 측근을 만나 영입 의사를 전했다고도 했습니다.

권 고문에 따르면 그 측근은 호의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합니다.

그러나 반 총장 자신의 입장은 알려진 바 없습니다.

주류인 문재인계에서도 비슷한 기류의 발언이 나왔습니다.

[윤호중 의원/새정치연합·YTN 라디오 : (반 총장이) 만약에 새정치연합에서 함께 일을 해보시겠다고 하면 저희는 대환영이죠.]

윤 의원은 원론적인 얘기였다며 확대해석을 경계했지만, 미묘한 파장을 낳았습니다.

일단 주류 쪽 분위기는 대체로 반기문 카드에 부정적입니다.

문재인 의원 등 유력한 후보가 있는데 왜 다른 소리냐는 겁니다.

반 총장 본인은 정치와 거리를 두고 있지만, 여권은 물론 야권에서도 몸값이 높아지는 모양새입니다.

관련기사

[야당] 당내 주도권 확보 위해 너도나도 '반기문 러브콜'? 뜨거운 '반기문 현상'…실제 차기대선 출마 가능성은? '반기문 띄우기' 나선 친박계…김무성 대표 견제용? 친박이 '친반'으로?…'반기문 영입론' 서두르는 이유는 [여당] '반반 불가론' 반기문…'대세론' vs '일시적 현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