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암호장비 업체, 수의계약으로 수백억 납품…유착 의혹

입력 2014-10-22 20:21 수정 2014-10-22 22:4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런데 이 지경까지 된 데에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었던 것 아닐까요? 암호 장비를 납품한 업체는 그동안 수백억대 보안장비를 수의계약으로 군에 공급해온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전직 대표와 주주 일부가 군이나 정보기관 출신인 것으로 파악돼 유착 의혹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어서 조익신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문제의 암호장비를 납품한 F사는 치명적 오류에 아무런 책임이 없다는 입장입니다.

[F사 관계자 : 국보연(국가보안기술연구소)에서 해야죠. 저희는 단순한 하드웨어 부분만 제작을 하는 거지, 거기에 들어가는 어떤 소프트웨어는 제작업체 소관이 아니에요.]

군에서 쓰고 있는 PC 암호장비 10대 가운데 9대는 이 업체가 공급한 겁니다.

이를 포함해 육해공군의 보안PC와 전화기, 서버 등에 설치된 24개 종류 6만 8000여 대의 보안장비도 이 회사 제품입니다.

모두 800억 원대에 이릅니다.

군 암호 장비는 군이 납품을 요청하면 국가보안기술연구소와 국정원, 기무사의 시험-승인-평가 절차를 거쳐 구매가 이뤄집니다.

보안을 이유로 공개 입찰 없이 모두 수의 계약으로 진행됩니다.

이 때문에 유착이나 로비 가능성이 제기돼 왔습니다.

실제 F사 전 대표는 납품 업체 선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국가보안기술연구소 출신이고, 주주 일부는 기무사 등 정보기관 출신이라는 군 관계자의 증언이 나와, 이 같은 의혹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진성준 의원/새정치연합 : 나중에 문제가 있을 때 시험·평가·검증까지 국가보안기술연구소에서 독점하고 있기 때문에 이 문제가 드러나는 것을 막고 있는 것이죠.]

F사는 암호화 오류 문제가 국방부에 처음 보고된 직후인 지난해 12월, 에너지 절감 업체에 매각된 것으로 확인돼, 그 배경에도 의문이 일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김광진 "기밀인 부대 주소, 버젓이 인터넷에 공개" 가짜 베레모 납품업체 또 낙찰한 '얼빠진' 방사청 검찰, 군수품 시험성적서 위·변조 업체 무더기 적발 [단독] '통영함 의혹' 방사청 압수수색…군피아 정조준 '더 비싼 PX' 뒤엔…물류업자-복지단 유착관계 드러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