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류길재 "김양건, 김정은 건강에 아무 문제 없다고 말해"

입력 2014-10-05 14:52 수정 2014-10-07 12:3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최근 한달 넘게 공개석상에서 모습을 감춘 김정은 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이 퍼지고 있죠. 류길재 통일부 장관이 이에 대해, 어제(4일) 북한 대표단에게 질문했다고 합니다.

어떤 답변이 돌아왔는지, 구동회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류길재 통일부 장관은 오늘(5일) 오전 한 시사프로그램에 출연해 김양건 노동당 대남담당 비서와 함께 차를 타고 이동하면서 최근 논란이 된 김정은 위원장의 건강 문제를 물어봤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김 비서는 "김정은 위원장의 건강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답했다고 합니다.

류 장관은 "김 비서가 말한 톤으로 봐서 김정은의 건강에 이상이 없는 것으로 충분히 느낄 수 있었다" 고 덧붙였습니다.

양쪽 다리에 불편한 모습을 보였던 김 위원장은 최근 한달 이상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으면서 건강이상설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에게 보내는 김 위원장의 친서와 관련해서는 구체적인 메시지가 없었다고 설명했습니다.

북한 서열 2인자인 황병서 군 총정치국장이 박 대통령에게 김 위원장의 '따뜻한 인사말'을 전했지만, 김 위원장의 친서나 구두메시지와 관련해선 말을 아꼈습니다.

회담 분위기에 대해 류 장관은 "남북 모두가 막힌 남북관계에 파격적 접근을 해보자는 취지의 발언들이 있었다"고 소개하며 2차 고위급 회담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쳤습니다.

관련기사

북한 고위층, 12시간 '파격 방한'…한반도 정세 급반전 류길재 "김정은, 건강 이상없는 듯…박 대통령에 인사 전달" 정 총리, 북 고위급과 회동…"AG성과 고위급회담으로 이어지길" 여야, 2차 남북 고위급회담 개최 합의 '환영'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