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홍콩, 주말 맞아 대규모 시위…친중단체와 충돌 이어져

입력 2014-10-05 16: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다음은 홍콩 반정부 시위 소식입니다. 정부와의 대화 중단을 선언한 홍콩 시위대가 어젯(4일)밤 주말 대규모 집회를 열었습니다. 시위대는 친중국 세력이 휘두른 폭력사태의 배후에 정부가 있다고 보고 해명을 요구했습니다.

정종훈 기자입니다.

[기자]

도심 점거 시위의 심장부인 홍콩 센트럴 지역.

최근 정부와 대화 움직임이 일며 한산해지는 분위기였던 이곳에서 어젯밤 수만명이 모여 다시 한 번 민주화 요구를 분출했습니다.

이번 시위의 아이콘중 하나인 휴대전화 플래시 물결이 이는 가운데 학생 지도부는 릴레이 연설을 이어갔습니다.

[조슈아 웡/학생운동단체 '학민사조' 설립자 : 홍콩 시민 여러분, 베이징 중앙 정부의 공포감이 점점 커져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억압이 강해질수록 우린 더욱 맞서 싸울 것입니다.]

시위 반대 세력과의 충돌이 이들을 오히려 더욱 단결시킨 모양새입니다.

어제도 몽콕 등 상가 밀집 지역에서 시위대와 친중 단체 및 지역 상인들과의 다툼이 이어졌습니다.

시위대는 반대 세력이 휘두른 폭력 사태의 배후에 정부가 있다며 대화 중단을 선언하고 해명을 요구했습니다.

그런가하면 사퇴 압박을 받고 있는 량전잉 홍콩 행정장관은 시위대에게 내일까지 청사 봉쇄를 풀 것을 촉구했습니다.

[량전잉/홍콩 행정장관 : 월요일까지 정부 청사 직원 3000명이 근무할 수 있도록 청사로 들어가는 길을 열어주는 것이 가장 시급합니다.]

폭력 사태와 대화 중단 속에 반정부 시위는 상당 기간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홍콩 시위 찬반세력 충돌로 긴장 고조…경찰 개입설도 홍콩 '우산혁명' 새로운 국면…친중 vs 반중 충돌 양상 최악 충돌 피했지만…홍콩 시위대-정부 '팽팽한 대치' 홍콩 시위대, 정부 대화 제의 수락…공무원 출근 저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