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새누리당의 선진화법 개정안, 국회 통과 가능성은?

입력 2014-09-23 20:48 수정 2014-09-23 23:1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현실적으로 이게 통과될 수 있을 것이냐, 따지고 보면 이 선진화법 개정안도 선진화법의 영향을 받잖아요? 그만큼 어렵다는 얘기가 될텐데, 통과될 가능성에 대해서는 뭐라고 얘기를 합니까?

[기자]

선진화법 개정은 현실적으로 힘들다는 분석이 많습니다.

왜냐하면, 이 법안 역시 선진화법의 적용을 받기 때문인데요.

상임위에서 여야가 합의하지 않은 이른바 쟁점법안의 경우 안건조정제도를 통하거나 의안신속처리제도를 통할 수 있습니다.

먼저 안건조정을 하려면 재적의원의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만 가능합니다.

국회 운영위원회가 28명이기 때문에 이 가운데 19명이 찬성해야 한다는 건데 현재 새누리당이 15명입니다.

그렇다면 사실상 야당의 합의 없이는 불가능하단 얘기입니다.

의안신속처리 역시 재적의원의 5분의 3 이상의 찬성이 필요하기 때문에 야당이 합의하지 않는다면 사실상 힘듭니다.

[앵커]

야당에서는 어떤 입장인가요?

[기자]

네 야당은 한마디로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 거냐'며 새누리당을 비판하고 있습니다.

2012년 총선에서 야당의 우세가 점쳐지자 그땐 앞장서서 발의하더니 이제 와서 개정하겠다는 거냐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국회 파행 상태가 계속되고 있지만 이 법안이 처음으로 적용됐던 이번 19대 전반기 상황을 보면 약 1200개가 넘는 법안이 처리됐습니다.

역대 가장 많은 법안이 처리됐는데요. 이 부분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관련기사

새누리, 선진화법 헌소 대신 권한쟁의 심판 청구…왜? '도덕성 검증은 비공개'…여당, 청문회법 개정도 만지작 새정치연합 "달면삼키고 쓰면뱉는 것이 국회법인가" 여당, 국회 선진화법 권한쟁의심판 청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