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부, 담뱃값 2000원 인상 추진…국회통과 진통 예상

입력 2014-09-11 21:18 수정 2014-09-17 15: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추석연휴가 끝나자마자 뉴스가 쏟아집니다. 정부가 담뱃값을 대폭 올리겠다고 합니다. 그러면 끊으면 될 것 아니냐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그게 그렇게 간단치 않다는 것은 피우는 사람들이면 다 압니다. 담뱃값을 올려서 금연을 돕겠다는 정부도 그걸 모르지는 않겠지요. 그래서 결국 증세라는 주장이 나올 수밖에 없는 것이 담뱃값 인상이 내포하고 있는 정치학일 것입니다.

만기출소 이틀만에 법정에 선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게 선거개입 부분은 무죄가 선고됐습니다. 역시 논란이 큽니다. 이 소식은 잠시후에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먼저 담뱃값 문제입니다.

그동안 여러 차례 언급은 됐지만 실행은 안 됐는데 결국 올리겠다고 나섰습니다. 흡연율을 낮추기 위해서라지만, 그 액수가 2000원이어서 너무 큰데요. 야당도 서민만 피해를 본다며 반대하고 있어 관련법 개정안의 국회통과가 쉽지 않아 보입니다.

오지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문형표/보건복지부 장관 : 평균 2500원인 담뱃값을 내년 1월 1일부터 2000원을 인상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담뱃값 인상은 2005년 500원을 올린 이후 10년만 입니다.

정부는 이번 인상으로 담배 소비는 34% 줄고 세수는 2조 8000억원 가량 늘어날 것으로 전망합니다.

43.7%로 세계 최고수준인 성인남성 흡연율도 2020년엔 29%까지 감소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또 물가상승률을 반영해 담뱃값을 계속 올리는 물가연동제를 도입하고 담뱃갑에 경고그림 부착도 의무화하기로 했습니다.

복지부는 이를 위해 국민건강증진법과 개별소비세법, 지방세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해 올해 안에 통과시키겠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야당은 당장 반발합니다.

[유은혜/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변인 : 국민건강을 위한 것이라고 하지만, 세수부족을 메우기 위해서 애꿎은 서민의 호주머니만 털겠다는 꼼수라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습니다.]

10년만의 담뱃값 인상, 국회 통과 과정에 상당한 논란이 예상됩니다.

관련기사

'담뱃값 인상'에 불붙은 '서민 증세' 논란…세수 메우기? 담뱃갑 '경고그림' 의무화 법안, 8년째 국회서 '쿨쿨' "60갑 구매" 담배 사재기 조짐…일부선 "담배 재테크" [여당] 담뱃값·주민세까지…'야금야금' 세금 올리는 정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