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야당] 삼중고 빠진 새정치연합, 지지율 16.6% 역대 최저

입력 2014-08-29 17: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4시 정치부회의' 시작하겠습니다. 요즘 야당이 진퇴양난입니다. 지지율도 무섭게 떨어지고 있는데, 이 얘기 먼저 해보도록 합시다. 야당 40초 발제 들어보겠습니다.

[기자]

▶ 국회농성 끝내고 서울광장으로

새정치연합이 어젯(28일)밤을 끝으로 국회 철야농성을 접었는데요, 오늘은 서울 시청광장에서 세월호법 제정을 촉구하는 캠페인에 나섰지만, 어버이연합의 반발로 엉망이 됐습니다. 이래저래 요즘 야당 고달픕니다.

▶ 지지율 16.6% 야당의 삼중고

더 내려갈 데가 있었네요. 새정치연합 지지율은 또다시 하락해서 16.6%로 창당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내부 분란에다, 세월호법 협상 왕따까지. 제1야당의 삼중고, 자세히 분석해봅니다.

▶ '만만회' 의혹제기…불구속 기소

검찰이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라인으로 이재만·박지만·정윤회 등 '만만회'를 지목한 새정치연합 박지원 의원을 명예훼손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습니다. 박지원 의원은 자기는 실명을 거론한 적이 없다고 말했는데요, 의원님 기소될 줄 알고 그런 거였나요?

+++

[앵커]

새정치연합이 철야농성을 중단하고 일단 다음 주 9월 정기국회 개회식엔 참석하겠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고민이 많은 상황인 것 같은데요. 장외투쟁 이후 방금 말한 것처럼 삼중고에 처했는데, 이 이야기 집중적으로 해봅시다.

[기자]

새정치연합 지지율에 빨간불이 켜졌습니다. 이번 주 들어 장외투쟁 시작한 뒤론 계속 내리막길입니다. 결국엔 16.6%까지 떨어졌습니다. 새누리당 지지율이 47.7%니까 거의 3분의 1토막이 돼 버렸습니다. 창당 이후 최저치이고요, 안철수 전 대표 측과 통합하기 이전으로 되돌아갔습니다.

이런 여론 때문에 장외투쟁을 반대하는 목소리는 더 커지고 있습니다. 반대 호소문에 동참한 온건파인 새정치연합 김영환 의원은 "국회를 버리는 건 아주 바보 같은 짓"이라고 비판 수위를 높였습니다. 온건파 의원들은 이참에 당 쇄신 토론회도 열자고 치고 나왔습니다. 하지만 빈손으로 회군하면 죽도 밥도 안 된다는 강경파의 목소리도 만만치 않아 내부 분란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지금 사진은요, 얼마 전 박영선 위원장이 농성 중인 유가족들을 찾아갔을 때 찍은 겁니다. 박 위원장이 악수를 청하는데 다들 고개를 돌리고 있습니다.

삼중고의 마지막은 바로 유가족들의 싸늘한 시선입니다. 새누리당과 유가족은 그제 2차 회동을 가졌는데, 새정치연합과의 회동은 계속 취소했습니다. 새누리당과의 면담 내용을 야당에 보고하는 모양새가 되는 게 싫다는 겁니다. 새정치연합은 유가족들로부터 이제는 국회로 돌아가시란 말까지 들었습니다.

[유경근/세월호 가족대책위 대변인(28일) : 이제는 국회의원분들도 모두 단식을 중단하시고, 국회로 돌아가서 안전한 대한민국 건설을 위한 이 험난한 싸움에 제대로 된 역할을 해주시기를 부탁드렸습니다.]

그래서 오늘 집중발제는요. <역대 최저="" 지지율="" 16.6%…삼중고="" 처한="" 새정치연합="">으로 하겠습니다.

Q. 새정치연합, 보수단체 방해로 거리 홍보 무산

+++

<29일 오전 광화문>
"세금이 아까워"
"새정치연합 등장에 막으려는 어버이연합"
"경찰과 몸싸움까지…"
"나라가 개판 됐잖아!"
"정치나 똑바로 하십시오"
"이게 무슨 정치야. 정치는 국회의사당 들어가서 정치를 해"
"결국 자리 피하는 새정치연합 버스"

+++

Q. 본격 행동 나선 야당 온건파…목소리 높이나?

Q. 문재인, 단식 중단…야당의원들 릴레이 단식

Q. 동력 떨어진 장외투쟁…'철회' 수순으로 갈까?

Q. 온건파에 '빨대' 원색 비난…강-온 갈등 격화

Q. 관심 잃어가는 제1야당…유가족도 외면?

Q. 새누리-유가족 직접 대화…소외된 새정치연합?

Q. 협상 동력 잃은 야당…'꽃놀이패' 쥔 새누리?

Q. 단식중단 놓고도 엇갈린 여론…조롱 댓글도 달려

Q. 창당 이후 최저 지지율…새정치연합의 추락

+++

<한정애 새정치민주연합="" 대변인="" 연결="">

Q. 정기국회 개회식 참석…'국회 복귀' 신호탄?
Q. 새정치연합, 주말 지나 국회 복귀 하나?
Q. 새정치연합 지지율 추락…민심 떠난 이유는?

+++

[앵커]

다음 주 9월 정기국회 정국이 되더라도 뻥 뚫리는 상황은 아니어서 계속해서 바쁠 것 같습니다. 오늘 야당 기사는 <역대 최저="" 지지율="" 16.6%…삼중고="" 처한="" 야당=""> 이렇게 정리하도록 합시다.

관련기사

새누리 연일 민생행보…새정치연합 장외투쟁 4일째 새정연, 장외투쟁 놓고 고심…새누리, 연일 민생행보 문재인도 단식 중단…절박한 새정치연합 '회군' 고민 가락시장 이완구 vs 명동역 박영선…야, 장외투쟁 계속 '단식 중단' 세월호법 전환점?…추석 전 합의 가능성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