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세월호 대치' 여야, 엇갈린 행보 속 공방 거듭

입력 2014-08-29 15:2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세월호 대치' 여야, 엇갈린 행보 속 공방 거듭


'세월호 대치' 여야, 엇갈린 행보 속 공방 거듭


세월호특별법 처리를 놓고 대치하고 있는 여야가 29일 엇갈린 행보를 하면서도 상대방을 비난하는 등 공방을 이어가고 있다.

새누리당은 민생행보를 강화하는 한편 정기국회 의사일정을 내놓고 국회 일정을 사실상 보이콧하고 있는 새정치민주연합의 국회 복귀를 압박했다.

새누리당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여의도연구원이 주최하는 청년취업 활성화방안 정책토론회를 열고 정책행보를 강화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중·단기적인 대책으로 우수 강소기업 소개 및 방문 프로그램과 협동조합으로의 공동창업 방안을, 장기적인 대책으로는 고급 숙련인력 양성 프로그램이 제시됐다.

추석 민심을 겨냥하기 위한 행보도 속도를 냈다. 새누리당 지도부는 노량진수산시장에서 물가동향을 점검하고 시장 종사자 간담회 등 현장의견을 수렴하는 한편 경기도 의왕시에서 열리는 '제2회 추석맞이 우리농축산물 페어2014'에 참석했다.

상임위별 민생행보도 펼쳤다. 안전행정위원회는 종로 봉제골목과 종로소방서 연건119안전센터를 방문해 화재 취약지역의 안전태세를 점검했다. 환경노동위원회는 서울시 강북구 소재 생활자원회수센터를 방문해 작업장 안전관리를 살펴봤다.

새누리당은 또 새정치연합과 2차례 협상에서 도출된 합의안을 벗어나는 안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분명히 선언하며 물러서지 않고 있다.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세월호 유가족과의 세월호 특별법 논의와 관련해 "현재 합의안을 새로 만들었다든지 양보안을 만들었다든지 하는 상황은 전혀 없고 그럴 의사도 없다"고 일축했다.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9월1일 만남에서는 유가족 대책위 측에서 또 다른 안을 낼 지, 그대로 수사권·기소권 주장을 할지는 알 수 없다"며 "우리가 유가족 대책위를 만난 근본적인 취지는 야당 측에서 유가족들에게 여야 합의안을 설득하지 못했기 때문에 저희들이 유가족을 설득하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반면 새정치연합은 민생코드로 방향전환을 모색하면서도 막판 원내외 병행투쟁 세몰이에 나섰다.

새정치연합은 서울 종로구청 앞에서 세월호특별법 제정 촉구를 위한 홍보활동에 나섰고 30일 오후 4시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있는 '세월호특별법 제정 촉구대회'에 최대한 많은 당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당부하는 등 마지막 여론몰이에 주력했다.

그러면서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세월호특별법 해결 촉구를 비롯해 원전중단, 세월호 유가족 유언비어 등을 소재로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을 비판하며 전방위 공세를 펼쳤다.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은 "유민아빠 김영오씨가 단식을 중단했다. 유민아빠가 다시 광화문 농성을 하지 않게 국민이 일상 돌아갈 수 있게 정부여당의 각성을 촉구한다"며 "진실된 정치가 실종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조정식 사무총장은 세월호 유가족 유언비어와 관련해 "유족에게 2중의 고통을 주는 악성루머는 청와대와 여당에 1차적 책임이 있다"며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만큼 유언비어 실체규명도 중요한 문제"라고 밝혔다.

새정치연합은 정부와 여당의 경제활성화법안 처리 요구에 반발하며 "반서민적 가짜 민생"이라고 혹평을 내놨다.

박 위원장은 "최경환 부총리는 가짜 민생법안, 가짜 경제활성화법안, 가짜 기초생활보장법을 말하고 있지만 그 법으로는 세모녀법을 해결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우윤근 정책위의장도 "청와대와 정부, 여당이 연일 가짜 민생 규제완화법안을 파상공세로 밀어붙이고 있다"고 비난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통합진보당 "세월호법 협상 타결시까지 단식" 김재원 "세월호 특별법, 새 합의안 만들 의사 없다" 조정식 "세월호 유가족 유언비어, 청와대·여당 1차적 책임" "오하마나호에도 유병언 전용실…정치인 딱 1명 이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