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여당 의원들, 세월호 부실 고박업체서 후원금

입력 2014-08-14 22:21 수정 2014-08-20 18:2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취재결과 인천지역 여당 의원들에게 해운업체 후원금이 몰렸는데요, 세월호 참사의 직접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된 컨테이너 부실 고박 관련 업체로부터 후원금을 받은 의원도 있었습니다. 해당의원들은 합법적 정치자금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임진택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기자]

인천의 작은 해운업체.

세월호의 상습과적 파트너로 지목돼 관련 임원이 구속 기소됐습니다.

과적에다 결박도 제대로 하지 않아 세월호를 침몰에 이르게한 혐의입니다.

[인천항 물류 관계자 : 저런 것들이 없어요. (처음부터 없었다는 거죠?) 네. 로프도 배에서 제공하는 거. 도구 자체가 그거란 말이에요.]

그런데 이 업체 대표의 부인은 지난 2012년 새누리당 윤상현 의원에게 500만 원을 기부했습니다.

고박 인력을 공급하는 다른 용업업체 대표도 윤 의원에게 500만 원을 후원했습니다.

비용 절감을 위해 세월호에 부실 고박을 하면서 국회의원에게는 거액의 후원금을 낸 겁니다.

취재팀이 19대 인천지역 국회의원의 고액 후원금 내역을 분석한 결과, 여당의 중진 의원들에게 돈이 몰린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해운 업체 관계자들은 박상은 의원 2,210만 원을 비롯해 윤상현, 황우여 의원 등에게 각각 2000만 원, 2500만 원을 후원했습니다.

개인명의이긴 하지만, 로비 목적이 아니냐는 의심이 가는 대목입니다.

그러나 해당 의원 측은 "합법적인 정치자금으로 문제될 게 없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단독] 박상은 의원, 해운업계서 수천만원 후원금 받아 [단독] 자살 병사 "성정체성 혼란" 12차례 상담·치료 [단독] 미국서 두 번째 '평화의 소녀상' 건립된다 [단독] 자살 관심병사 "성정체성 혼란" 12번 상담·치료 [단독] 28사단, 2년 전에도 '놀림' 당한 관심병사 자살 [단독입수]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 안전 관리 허술" [단독] 회합 녹취로 풀어본 '내란음모 혐의'…무죄 이유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