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비정상회담' 알베르토 "한국식 서열문화 장점도 많아요"

입력 2014-08-12 10: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빠른 생일을 따지고, 쌍둥이도 형-동생을 구분하는 한국식 서열문화 필요할까?

11일 방송된 JTBC '비정상회담'에 출연한 11개국 대표들의 생각은 8대 3으로 '필요하다'는 의견이 다수였다.

미국, 캐나다, 중국, 일본,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등 동서양을 가리지 않고 모인 세계 '비정상' 중 서열문화 반대 의견을 낸 나라는 벨기에, 호주, 가나 3개국 뿐이었다.

중국 대표 장위안은 "정 많은 한국 사람의 근간은 서열문화라고 생각한다"며 "선배는 후배를 돕고 이해하고, 후배는 선배를 존중하고 따르면서 신뢰와 정이 쌓이는 것"이라고 했다.

미국 대표 타일러 라쉬는 "선후배 관계를 통해 제도화 되지 않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을 들어 서열문화의 필요성을 이야기했다.

터키 대표 에네스 카야는 "대인관계에서 '서열'이라는 긴장감은 필수적이다. 사회가 너무 만만해지면 안 된다"고 거들었다.

소수였지만 반대 의견도 탄탄했다. 호주 대표 다니엘 스눅스는 "한국에서 윗사람은 자신의 자위와 힘을 이용해 아랫사람을 무시하는 등 권위적인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벨기에 대표 줄리안 퀸타르트 역시 "후배가 선배를 존중하고, 선배 역시 후배를 존중해야 하는데 한국에서는 어리다는 이유로 무시하는 경향이 많은 것 같다"고 말을 보탰다.

서열문화 논쟁의 총정리는 이탈리아 대표 알베르토 몬디 맡았다. 그는 "윗사람을 존중하면 아랫사람도 존중 받을 수 있다"며 "서열문화는 무조건 나쁜 게 아니다. 외국인에게는 어렵지만 장점도 많다"고 말을 마쳤다.

방송뉴스팀 조은미 기자 eunmic@joongang.co.kr

관련기사

'비정상회담' 회식사진 공개…기욤 한우 사랑에 전국한우협회 지원 '비정상회담' 타일러 라쉬 "미국에도 서열문화 있다" '비정상회담' 4% 자체 최고 시청률! 월요 예능 신흥 강자 등극 '비정상회담' 샘 오취리, 이상형 오나미 만나 "다 예쁘다" 극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