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추적 두 달 만에 유병언 시신 발견…"DNA와 지문 일치"

입력 2014-07-22 21:2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세월호참사 98일째. 경찰은 지난 6월12일에 순천에서 발견된 시신 1구가 유병언 전 세모그룹회장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오리무중이었던 유병언씨는 사실은 이미 40일 전부터 수사팀의 수중에 있었던 셈입니다. 그런데 시신 발견부터 지금까지의 상황이 어느 것 하나 흔쾌하게 이해가 가는 것이 없습니다. 전해드리는 저희도 궁금한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니니까요. 지금부터 뉴스9은 유병언씨 관련소식을 크게 세가지 주제로 나눠서 보도합니다. 첫째, 이 시신은 유병언씨가 맞는가. 둘째, 풀리지 않는 의문점들은 무엇인가. 셋째, 검경 수사의 문제점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들여다 볼수록 이 수사과정은 총체적 부실이라고 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첫소식입니다. 오늘(22일) 팽목항은 잠시 뒤로 미뤘습니다. 말씀드린대로 저희가 첫 번째로 다룰 내용은 발견된 시신이 유병언씨가 맞는가 하는 것인데요. 지금까지 이에 대해서는 특별한 이견이 없습니다. 먼저 경찰 발표내용부터 보시겠습니다.

이현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달 12일 오전 9시쯤 전남 순천시 학구리에 있는 매실밭에서 심하게 부패한 변사체가 발견됐습니다.

유병언 전 회장이 머물던 송치재 별장에서 불과 2km 정도 떨어진 곳입니다.

시신은 검은색 겨울 파카와 검정 면바지를 걸친 상태였습니다.

[박윤석/매실밭 주인 : 머리가 다 빠져서 얼굴 가죽만 붙어서…신발을 가지런히 딱 벗어놓고, 풀을 제쳐놓고 죽었어요. 노숙자야 노숙자, 완전히 노숙자야.]

현장에선 빈 술병과 빈 스쿠알렌 병, 유 전 회장이 쓴 책 제목인 '꿈같은 사랑'이 적힌 천 가방 등이 함께 발견됐습니다.

경찰은 대퇴부 뼈를 채취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DNA 감정을 의뢰했고, 발견 40일 만에 이 변사체가 유 전 회장이라고 확인했습니다.

[우형호/순천경찰서장 : 7월 21일 국과원 감정 결과, 송치재에서 채취한 체액 및 금수원내 유병언 집무실에서 채취한 DNA 시료와 정확히 일치한다는 감정 결과를 경찰청을 통하여 구두로 통보받았습니다.]

이어 실시된 재감정에서는 국과수는 근육을 채취해 DNA를 분석했고, 그 결과 유 전 회장과 완전히 일치하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관련기사

시신 발견 40일 만에 "유병언 맞다"…초동대처 미흡 유병언 쫓던 인천지검 "안타깝다…수사는 계속될 것" "유병언 시신 주변에 돈가방 없어…확대 감식 필요" 유병언 사망 원인은?…국과수, 독극물 의혹도 검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