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홍원 총리 진도 방문, 가족들 "실종자 절대 잊지 말라"

입력 2014-06-27 18:55

유속 빠른 대조기, 수색 성과 없어

여당 국조특위, 현장 조사…"진도서 기관 보고 해야" 반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유속 빠른 대조기, 수색 성과 없어

여당 국조특위, 현장 조사…"진도서 기관 보고 해야" 반발

[앵커]

정홍원 총리 유임을 두고 여야 공방이 뜨겁습니다. 시한부 총리 꼬리표는 뗐지만,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을지 우려의 시선도 있습니다. 금요일 시사집중 시작합니다. 오늘(27일) 이야기 나눌 분 이상돈 교수, 권영준 교수 나왔습니다. JTBC 정치부 구동회 기자 함께 합니다.

유임된 정홍원 총리의 첫 일정은 진도방문이었습니다. 세월호 침몰 사고 후 10번째 방문인데요, 자세한 소식 현장 연결해 들어봅니다.

팽목항에 나가있는 서복현 기자! (네, 팽목항에 나와 있습니다.) 오늘부터 대조기인데 수색 상황부터 전해 주시지요?

[기자]

네, 말씀하신 대로 오늘부터 유속이 빨라지는 대조기가 시작됐습니다.

이번 대조기는 오는 30일까지인데요, 오늘 아침 정조 시간대에는 유속이 빨라 수색을 못했고요, 오후 1시 10분부터 한 시간 남짓 수색이 진행됐습니다.

하지만, 실종자 발견 소식은 들려오지 않았습니다.

[앵커]

정 총리와 실종자 가족들 사이에서는 어떤 대화가 오갔습니까?

[기자]

네, 유임 후 첫 일정으로 정홍원 국무총리가 진도를 방문했는데요, 이번 방문은 실종자 가족들의 요청에 따른 것인 만큼 가족들은 호의적으로 정 총리를 맞았습니다.

오후 3시 40분부터 정 총리와 가족들 간의 면담이 진행됐고요, 가족들은 "실종자들을 절대 잊지 말아달라"고 말했고, 정 총리는 "끝까지 믿어달라"고 답했습니다.

이후 정 총리는 실종자 가족들과 함께 이곳 팽목항을 찾았습니다.

[앵커]

오늘 여당 국조특위 위원들도 실종자 가족을 만났죠? 해수부와 해경의 기관 보고 장소를 어디로 할 지가 주된 대화내용이었다고 하던데요?

[기자]

네, 그제 야당 국조특위 위원들이 진도에 현장 조사를 나온 데 이어 오늘은 여당 위원들이 이곳을 찾았습니다.

진도 VTS를 방문한 다음 진도 체육관을 찾아 실종자 가족들을 만났는데요, 가족들은 해수부와 해경의 기관 보고를 진도가 아닌 여의도에서 진행하기로 한 것에 대해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수색 관계자들이 서울로 이동하면 수색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건데요.

결국, 심재철 위원장은 진도에서 기관 보고를 받는 것으로 여야 간사와 협의해보겠다고 말한 뒤에야 자리에서 빠져 나갈 수 있었습니다.

이후 여당 위원들은 당초 예정된 목포 해경과 해군3함대 방문 일정은 취소하고 곧바로 서울로 향했습니다.

관련기사

정홍원 총리 "4월16일 영원히 기억되는 날로 만들겠다" 추가 실종자 발견 못해…세월호 1차 정밀 수색 연장 해경, "에어포켓 존재 가능성 희박"…뒤늦게 고백 "유임된 정 총리, 끝까지 책임져라"…진도 방문 요청 가족 "국정조사 기관보고 진도서 진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