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노크귀순'부터 총기난사까지…사고 이어졌던 22사단

입력 2014-06-23 08:0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에 사고가 발생한 강원도 고성군 동부전선 22사단에선 그 동안 심각한 사고가 끊이지 않았습니다. 30년 전에도 총기 사고로 열 명 넘게 목숨을 잃었고, 2년 전 '노크 귀순' 사건이 발생한 곳이기도 합니다.

이지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육군 동부전선 22사단의 GOP는 북한군 기습 침투 등에 대비하기 위해 실탄과 수류탄 등으로 무장한 병사들이 철책 경계를 서는 곳입니다.

이곳에선 30년 전에도 끔찍한 총기 사고가 일어났습니다.

1984년 6월, 근무를 서던 조 모 일병이 내무실에서 총기를 난사해 병사 10여 명이 사망한 겁니다.

이후로도 이 모 이병이 내무반에 수류탄을 투척해 2명이 숨지는가 하면, 경계 근무를 서던 원 모 이병이 소총으로 자살하는 사고도 있었습니다.

2년 전, 북한군 병사가 철책을 넘어와 귀순 의사를 밝힌 이른바 '노크 귀순' 사건이 일어난 것도 바로 22사단입니다.

혹독한 근무 환경이 원인의 하나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A씨/22사단 경계병 출신 : 산악과 해안을 동시에 맡기 때문에 험악한데다 (근무)
인원도 적어요. 저 같은 경우 영창 갔는데 잠은 8시간 푹 잘 수 있어서 좋더라고요.]

22사단의 잇단 사고에 대한 철저한 원인 규명이 시급해 보입니다.

관련기사

긴박했던 교전 당시 JTBC 영상…추적부대 소대장 총상 '탈영' 17시간째 행방 묘연…군 당국 '진돗개 하나' 발령 임 병장, 추격대에게 '총격'…부모 투항 설득에도 도주 [JTBC 영상] 탈영병 아버지의 애절한 외침 "여기서 끝내자 이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