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윗선 난처해지니 인양 말라고 해" 증언…언딘 측 부인

입력 2014-04-28 22:44 수정 2014-10-20 10:5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 문제를 취재한 박성훈 기자와 자세한 얘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성훈 기자, 어떻게 이런 폭로가 나오게 된 겁니까?

[기자]

네, 시신 수습이 난항을 겪고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취재진은 사고 발생 초기의 상황을 다시 취재하게 됐는데요.

시간이 갈수록 생존 가능성이 낮아지는 상황에서 사건 초기에 '구조가 더 빨리 됐더라면' 하는 의문점을 가지고 취재하게 됐습니다.

그런데 최초 시신을 수습했던 민간 잠수사들을 만나게 되는 과정에서 저희들이 좀 새로운 얘기를 듣게 된 건데요.

그런데 그 내용이 초기에 투입됐던 민간 잠수사들이 시신 수습은 본인들이 했음에도 불구하고 언딘 측에서 "우리가 시신 수습한 것으로 해달라"고 요구했다는 주장이었습니다.

외부에도 언딘이 한 것으로 알려달라고 부탁했다고 하는데요.

저도 처음 이 말을 들었을 땐 잘 믿어지지가 않아서, 그때 당시 참여했던 민간 잠수사가 총 8명이었습니다, 한 배에. 그래서 저희가 그 잠수사들에게 일일이 다 확인해보게 됐는데요.

이 민간 잠수사들에 따르면 "실제로 언딘 측에서 이런 요구를 한 것이 맞다"는 복수의 증언이 나오기도 했고요.

이 급박한 시기에 자원해서 구조활동을 하고 있는데, 시신 발견한 것을 공식 구조 업체인 언딘이 한 것으로 해달라고 요구하기에 매우 마음 아팠다는 얘기를 하기도 했습니다.

[앵커]

그런데 발견된 시신을 인양하지 말아 달라고 했다는 부분은 참 믿어지지가 않는데요, 어떻게 된 얘기입니까?

[기자]

네, 그렇습니다. 민간잠수사들에 따르면, 언딘 고위간부가 지금 사고 나흘째인 시점에 민간잠수사들이 시신을 발견했다고 하면 윗선이 다칠 수 있으니 시신을 인양하지 말아달라고 했다는 건데요.

생존자 구조도 중요하지만, 불가피하게 사망했을 경우에는 한 명이라도 빨리 구조해야 되지 않겠습니까?

[앵커]

물론이죠.

[기자]

그런데 시신을 인양하지 말라고 해서 상당히 화가 났다는 겁니다.

이 내용 쉽게 납득이 안돼서 취재진이 이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매우 신중을 기했는데요, 일단 현장에 있던 민간 잠수사들에게서 "윗선이 위태로울 수 있으니 하지 말아달라"는 얘기를 들었다는 복수의 증언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이들의 말이 100% 진실이라고 볼 수는 없겠습니다만, 일단 여러 명이 같은 증언을 하는 것은 사실인데요.

언딘 측은 윗선이 난처해질 수 있으니 시신을 그 시점에서 인양하지 말라고 말했다는 것에 대해서는 날씨가 안 좋으니 자신들이 하겠다는 뜻이었다고 해명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앵커]

윗선이 난처해진다는 건 어떤 얘기인가요?

[기자]

언딘이란 업체는 해경과 계약 관계가 있던 상황이었습니다.

또 사고가 났을 당시 해경 지휘선에서 나오기도 했고요.

그래서 그 윗선이라는 것은 해경으로 추론해볼 수 있고 또 언딘 역시 '해경의 지시를 받지 않았다.'라고 해명하기도 한 상황이어서 해경으로 볼 수 있다고 봅니다.

[앵커]

언딘 측의 입장은 들어봤습니까?

[기자]

언딘 측의 입장을 언딘 측 대표와 당시 구조팀장, 이사 이렇게 삼중으로 확인했습니다.

아까 말씀드린 대로 언딘 측에서는 "윗선이 불편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라는 말에 대해서는 그런 말을 한 적이 없다…

[앵커]

그러나 들은 사람은…복수의 사람들이 그렇게 증언했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당시 민간 잠수부 8명 중에게서 그런 얘길 들었다는 복수의 증언이 나왔었고요.

그리고 시신 인양을 하지 말라고 했던 것은, '하지 말라고 한 것이 아니라 우리가 하겠다'는 뜻이었다고 설명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추가 취재, 추가 수사가 필요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드는군요. 박성훈 기자, 수고했습니다.

+ + +
[반론보도문] 지난 4월 28일과 4월 29일 "뉴스9"에서 방송한 언딘 관련 보도에 대해 주식회사 언딘은 "세월호 사고와 관련해 언딘은 해경과 구조계약을 체결한 사실이 없고, 민간잠수사들에게 시신인양의 중단을 요구하거나 구조 작업을 지연시킨 일이 없다"고 알려왔습니다. 이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관련기사

첫 시신 발견 "언딘이 한 것으로…" 인양 조작했나 민간 잠수사 "기상 탓? 언딘, 의도적으로 구조 지연" 더딘 수색에 갈등과 혼선…구조 방식 놓고 잇단 '엇박자' 특혜 논란 '언딘' 어떤 업체? "구조보다 선체 인양 전문" 해경 "수색 방해" vs 민간잠수사 "우리만 배제" 갈등 배경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