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사고 신고 받은 제주VTS도 '16번 비상채널' 안 썼다

입력 2014-04-24 22: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 월요일에 저희가 세월호의 전 항해사를 인터뷰한 내용 가운데, 세월호가 전세계 공용으로 사용하는 16번 채널로 침몰 사실을 알리지 않고, 제주도 관제센터의 채널 즉 12번으로 교신하는 바람에 구조가 늦어졌다는 이야기를 전해드린바 있습니다. 이 16번 채널은 누구나 다 들을 수 있기 때문에 만일의 경우에 책임 회피를 위해서 평소에도 거의 쓰지 않는다는 충격적인 증언이였습니다.

그런데 세월호 뿐 아니라 신고를 받은 제주도 관제센터 역시 공용채널 즉 16번으로 사고 상황을 전파하는 매뉴얼을 따르지 않아서 황금같은 11분을 허비한 것이 확인됐습니다. 공용채널 16번은 뭣하러 있는 걸까요?

정아람 기자입니다.

[기자]

16일 오전 8시 55분, 세월호는 사고 지점 근처인 진도 해상관제센터를 놔두고 80km 떨어진 제주 관제센터에 무선으로 구조 요청을 합니다.

진도 등 모든 관제센터에서 들을 수 있는 무선 채널은 16번인데, 교신 내용이 공개되기 때문에 12번인 제주 관제센터 채널을 이용했다는 겁니다.

[세월호-제주 관제센터 간 교신 : 아, 저기 해경에 연락해 주십시오. 배 넘어갑니다.]

이후 제주 관제센터는 해경에 전화로 연락해줬습니다.

여러 기관을 거치면서 결국 11분이 지난 오전 9시 6분에야 진도 관제센터가 세월호를 호출할 수 있었습니다.

당시 사고를 인지한 제주 관제센터가 즉시 전세계 공용인 '16번 채널'을 썼다면 구조 출동 시간이 단축됐을거란 지적이 나옵니다.

JTBC 취재진이 입수한 해상교통관제 매뉴얼에도 조난 통신과 호출은 16번 공용채널로 전파하게 돼 있습니다.

[선장 A씨 : 긴급 상황이 있을 때 쓰라고 있는 게 채널 16번인데, 16번에서 무조건 전파를 해야죠.]

제주 관제센터는 할 말이 없다고 합니다.

[제주 VTS : 더 이상 말씀드릴 게 없습니다. 죄송합니다.]

매뉴얼이 있어도 지키지 않는 관행이 피해를 키웠습니다.

관련기사

사망자 175명으로 늘어…가족들 더딘 수색 작업에 불만 소조기 마지막 날, 속타는 가족…"가이드라인 추가 설치" 요구 바지선 교체하느라 수색 중단 "왜 하필 구조 최적기에…" 한시가 급한데…해경-민간 잠수사, 수색작업 갈등 '눈살' 다이빙벨 안 쓴다더니 현장에? 대학서 빌려와…'논란' 급파됐던 소방헬기, 해경이 막아 대기만 하다 돌아갔다 긴급 통신망 놔두고…문서 작성에 '금쪽 10여분' 허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