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해피아, 해수부 관련 기관장 80% 장악…'낙하산' 천국

입력 2014-04-23 13:26 수정 2014-05-30 17: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앞서 보신 것처럼 세월호 침몰 사고의 원인 중 하나로 해양수산부 마피아, 즉 해피아 문제가 꼽히고 있습니다. 특히 해수부와 관련된 기관장의 약 80%가 전직 해수부 출신 관료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안태훈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해양수산부 산하이거나 관계가 있는 기관은 모두 14곳. 이 중 11곳의 기관장이 해수부 출신입니다.

해수부 출신 낙하산 인사, 이른바 해피아가 약 80%에 달하는 겁니다.

부산항만공사 등 4곳의 지방항만공사에선 사장직을 맡고 있고, 전문직 집단인 해양환경관리공단, 선박안전기술공단, 한국해양수산연구원 등의 이사장과 원장 자리도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선사를 대표하는 이익단체의 이사장 자리도 해피아가 맡고 있어 대통령까지나서 지적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지난 21일) : 해양수산 관료 출신들이 38년째 해운조합 이사장으로 재직하고 있는 것 또한 비정상적 관행이 고착돼 온 것은 아닌지에 대한 것도 밝혀야 할 것입니다.]

한국선급도 역대 대표이사 10명 중 8명이 전직 해수부 관료였습니다.

이 때문에 검찰 수사도 해피아를 겨냥하고 있습니다.

참사 원인을 되짚어가다 보니 선박 관리와 점검을 장악한 해피아들이 책임을 피할 수 없다는 판단 때문입니다.

검찰은 지난 21일 한국선급 본사를 압수수색했고, 화물을 과적한 세월호를 출항시킨 해운조합에 대해서도 본격적인 수사에 들어갔습니다.

관련기사

세월호 참사 부른 부실 안전검사 뒤에 '해피아' 있었다 세월호 임직원 상당수 구원파 소속…"노동착취 있었다" 유병언 자택 등 압수수색…선원 형사처벌 대상 11명 의학전문가 "부검으로 익사·저체온사 등 사인 구분 가능" 안타까운 사고에 장례식장 부족까지…애타는 가족들 '명복을 빕니다'…안산 합동분향소 추모 발걸음 이어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