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해진해운 실소유주 따로 있었다…자취 감춘 '세모 일가'는

입력 2014-04-18 23:07 수정 2014-05-30 14:0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17일) 세월호의 선사인 청해진 해운 대표가 대국민 사과를 했습니다만 이 회사의 실제 소유주는 따로 있습니다. 확인 결과 1983년에 있었던 사이비 광신도들의 집단 변사사건, 일명 '오대양 사건'에 연루됐던 세모그룹 일가였습니다.

심수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1987년 여름, 경기도 용인에서 무려 32명이 숨진채 발견된 이른바 오대양 사건.

사이비 종교에 빠진 광신도들의 집단 자살사건으로 수사는 종결됐지만 그 배후로 당시 세모그룹 유병언 회장이 지목됐습니다.

유 회장은 당시 이 종교단체 교주로부터 거액의 사채를 받아썼고, 결국 상습 사기혐의로 징역 4년을 살았습니다.

그런데 확인 결과 바로 이 유 회장의 장남과 차남 두 아들이 이번에 침몰한 세월호의 실제 주인인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습니다.

두 아들이 공동 운영해 온 회사의 사무실을 찾아가 봤지만, 문은 이미 굳게 닫혀 있었습니다.

[경비원 : 느낌에 사건 나기 전부터 이사를 하려고 했는지(몰라도) 사건 나버리니까 부랴부랴 짐 몇 개 싣고 가버린 것 같다.]

세월호 선사 청해진해운의 모체인 셈인 세모그룹은 지난 5공시절 정부의 각종 이권사업을 거머쥐며 한때 승승장구했던 곳입니다.

한강유람선 등 여객선 사업과 세모스쿠알렌으로 이름을 알리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1997년 최종 부도가 나면서 세모란 이름은 자취를 감췄고, 이번 세월호 침몰을 계기로 그들의 숨겨왔던 꼬리는 세상에 다시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관련기사

구조 작업 끝난 뒤 인양 가능…환경적 요인도 고려해야 세월호 7천톤 육박…물위의 조선소 '플로팅 도크'도 지원 오락가락…뒤죽박죽…믿지 못할 발표로 분노 키운 정부 별도 본부 두고 따로따로 브리핑…'컨트롤 타워'가 없다 1590억 최신 구조함 만들어놓고…현장 투입 못한 이유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