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주화 사업회 '낙하산 인사' 논란…"법적 대응 불사"

입력 2014-02-03 22:05 수정 2014-02-04 15: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 정부 들어서도 끊이지 않는 낙하산 인사 논란이 민주화 운동 기념사업회에까지 퍼졌습니다. 사업회 측은 낙하산 인사가 오면 법적대응까지 불사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어떻게 된 일인지 한영익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정성헌 이사장의 임기는 지난해 12월 끝났습니다.

하지만 신임 이사장은 아직 임명되지 않았습니다.

사업회 측은 지난해 11월 차기 이사장으로 정성헌 현 이사장과 안병욱 가톨릭대 교수를 추천했습니다.

사업회는 국가에서 예산을 지원받기 때문에 안전행정부가 이사장 임명권을 갖고 있습니다.

그런데 안행부가 결정을 미루고 있는 겁니다.

[안행부 관계자 : (사업회 측) 임원추천위에서 추천을 했더라도 참고할 사항이지 기속되는 사항은 아니거든요.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조만간 이사장이나 임원들을 임명할 예정입니다.]

사업회 측 주장은 다릅니다.

안행부가 박상증 목사를 이사장 후보에 포함시켜 달라고 연락했다는 겁니다.

사업회는 박 목사가 지난 대선 때 박근혜 대통령을 공개지지했다며 정치적 독립성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습니다.

[김거성/사업회 임원추천위원장 : (이전) 정권에서 자신들과 가까운 사람을 이사장으로 임명하려는 시도들이 있었습니다. (이명박 정부 시기에도) 서로 대화한 끝에 모나지 않은 합리적인 분을 모시자는 데 합의를 했고… ]

사업회 측은 정부가 박 목사를 임명할 경우 법적 대응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입니다.

관련기사

중점관리 대상 기관 32곳 중 '낙하산 인사 논란' 9곳 공기업 개혁 시도, 이번에도 '낙하산' 근절책 빠졌다 마사회장에 현명관…민주 "친박 낙하산 파티 시작" 78명 인사 중 '낙하산' 34명, MB정부와 비교해보니… 강지원 "안철수 신당 '한철 정당' 우려…정책 정당 되어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