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2차 피해 추정자 발생…농협카드 사장·KB 임원진 사퇴

입력 2014-01-20 18:2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KB국민카드와 롯데카드, NH농협카드 등 고객 정보가 유출된 카드회사 3곳이 이번 사태로 발생한 고객 피해를 모두 보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카드사 콜센터는 마비되기까지 해 고객들의 불안감만 커지고 있습니다.

우선 취재기자 연결하겠습니다. 성화선 기자, 2차 피해로 추정되는 사건이 발생했다고요?

[기자]

네, 자신도 모르게 결제되는 피해를 봤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금융당국이 비상에 걸렸습니다.

정보가 유출된 카드회사들은 2차 피해는 없을 것이라고 입을 모았지만, 피해를 봤다는 고객이 있어 금융당국이 확인에 나섰습니다.

갑자기 스팸 문자와 대출 등 광고 전화가 급증했다는 항의도 빗발치고 있는데요. 개인정보가 외부로 유출된 것 아니냐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앵커]

지금 속보가 나왔는데요. 손경익 NH카드 사장이 오늘 사의를 표명했습니다. 카드사 대책은 어떻습니까?

[기자]

네, KB국민카드와 롯데카드, NH농협카드 등 3사는 "2차 피해는 없다"고 입을 모으면서도 피해가 발생한다면 모두 보상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오늘 오전에 열린 기자회견에서 밝힌 내용인데요, 카드사들은 고객들이 요청하면 카드를 사용할 때 사용 내역을 문자메시지로 알려주는 서비스를 해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고객정보가 유출된 카드사들이 일정 기간 이같은 문자 서비스를 일정 기간 무료로 제공하겠다라는 내용도 포함됐습니다.

또 콜센터 근무 인력을 늘리고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등 신속하게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기자회견 내용,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심재오/KB국민카드 사장 : 카드 위조, 변조 피해에 대해서는 정해진 보상기간에도 불구하고 카드사가 전적으로 책임을 질 것입니다. 신용카드 사용 내역 문자 서비스를 일정 기간 무료로 제공하겠습니다.]

[앵커]

대책이 나왔지만 워낙 정보 유출 등으로 피해가 커서 후폭풍이 가라앉지는 않을 것 같은데요?

[기자]

네, 고객들의 문의와 항의가 하루종일 빗발치고 있습니다.

일부 금융사 홈페이지나 콜센터는 제대로 연결조차 되지 않아 고객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자신의 정보가 유출됐는지 알아보려고 해도 홈페이지 연결이 지연돼 확인 조차 어려운 상황입니다.

[앵커]

네, 지금 속보로 계속 나오고 있는데요. KB금융 임원진도 모두 사의를 표명했다고 하는군요. 카드사에 대한 책임론도 거세지고 있습니다. 어떻습니까?

[기자]

네, 그렇습니다.

카드사와 금융당국이 감독에 소홀했던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면서 무거운 책임을 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이 때문에 농협카드 손경익 사장과 KB금융 임원진들이 조금 전 일괄 사퇴할 뜻을 밝혔습니다.

신제윤 금융위원장도 오늘 징벌적 과징금 제도 도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앞서 정홍원 국무총리도 책임자 처벌을 강화하라고 주문했습니다.

관련기사

"카드 유효기간만 알아도 구매 가능…사고 개연성 충분" "고객 피해 보상" 카드사 대책 발표에도…거센 후폭풍 민감 정보 다 빠져나가…카드 재발급·비번 바꾸면 안전? 은행정보까지 무더기 유출…최소 2000만 명 털렸다 "해당 카드는 쓰지도 않는데 유출"…왜 피해 커졌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