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로드먼, 김정은에게 생일 축하 노래…미국 반응 싸늘

입력 2014-01-09 08: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평양을 방문하고 있는 전직 미국 농구선수 데니스 로드먼이 어제(8일) 생일을 맞은 김정은 북한 국방위 제1위원장을 위해 생일 축하 노래를 불렀습니다. 그런 그의 돌발 행동, 미국 내 여론은 더욱 싸늘해지고 있습니다.

양원보 기자입니다.


[기자]

김정은 위원장의 생일을 기념해 열린 친선 농구경기.

경기 시작 전 로드먼이 코트 한가운데서 김 위원장을 향해 생일축하 노래를 부릅니다.

[데니스 로드먼/전직 미국 농구선수 : 생일 축하합니다. 생일 축하합니다.]

북한이 로드먼의 노래를 통해 김 위원장의 생일을 처음으로 확인해준 겁니다.

하지만 국제사회의 불편한 시선을 의식했는지 북한 당국은 부인 리설주와 함께 경기장 내 특별석에 앉아있던 김 위원장을 촬영하지 못하게 했습니다.

이날 행사엔 김 위원장 부부를 비롯해 1만 4천여 명의 북한 고위 관리들이 참석해 농구장을 가득 메웠습니다.

하지만 로드먼의 방북 행보를 바라보는 미국 내 시선은 점점 악화되고 있습니다.

로드먼을 향한 노골적인 인신공격도 나옵니다.

[존 매케인/공화당 연방 상원의원 : 로드먼은 얼간이에요. 지적 능력이 떨어지죠.]

특히 전날 CNN과 인터뷰에서 1년째 북한에 억류 중인 한국계 미국인 케네스 배를 모욕한 발언은 가족들의 울분을 낳고 있습니다.

[테리 정/케네스 배 동생 : 정말 화가 납니다. 사람 목숨이 걸린 문제라고요. 그는 저희의 소중한 가족입니다.]

자신의 방북을 역사적인 행위라고 자화자찬했던 로드먼, 그의 미국 귀국길은 가시밭길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케네스 배 한 일 아느냐" 북한 두둔 로드먼, 앵커와 설전 CNN과 설전 벌인 로드먼…북한 상황 언급에 '발끈' 데니스 로드먼 또 방북…"이번엔 김정은 꼭 만난다" 데니스 로드맨, "반복된 북한 방문으로 살해 위협 받아" 백악관, "로드먼의 북한 방문은 사적인 것"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