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김정일과 백마 타고…' 영상으로 본 김정은 생모

입력 2013-12-20 22:11

북한, 생모 고영희 기록영상으로 '백두혈통' 강조
김정은 우상화 의도 엿보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북한, 생모 고영희 기록영상으로 '백두혈통' 강조
김정은 우상화 의도 엿보여

[앵커]

북한이 장성택 처형 이후 김일성의 직계, 이른바 '백두혈통'을 부쩍 강조하고 있습니다. 최근엔 주민에게 김정은의 생모인 고영희에 대한 기록 영화가 배포됐다고 하는데요. 그 영상을 JTBC가 단독 입수했습니다.

윤설영 기자가 전해드리겠습니다.

[기자]

'위대한 선군 조선의 어머님'이라는 제목의 1시간 20분 분량의 기록영화입니다.

김정은의 생모인 고영희가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백마를 타고 달립니다.

북한에서 백마를 탄다는 것은 김씨 일가, 즉 백두혈통이라는 뜻.

병사에 관심을 쏟고 살림살이를 꼼꼼히 챙기는 자애로운 어머니의 모습도 부각됩니다.

[존경하는 어머님께서는 그 무엇이 하나 생겨도 먼저 초소의 군인들부터 생각하시는….]

영상은 북한이 고난의 행군 시기인 1994년부터 2000년 사이의 모습을 주로 담았습니다.

그러나 후반부엔 김정은의 현지 지도와 열병식 참석 모습으로 연결돼, 생모 고영희를 통해 김정은을 우상화하려는 의도가 엿보입니다.

[이윤걸/북한정보전략서비스센터 : 이 영상은 김정은 우상화를 위해 10~15년 전부터 차근차근 준비돼온 것입니다.]

그동안 한 번도 공개된 적이 없던 고영희의 동영상은 최근 들어 주민에게 배포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관련기사

[김정은 생모 공개] 고영희 육성 공개…애교 가득한 목소리 [김정은 생모 공개] 김정일, 고영희 탈의실에 카메라 설치까지 [김정은 생모 공개] 고영희, 김정일 옆에서 주머니에 손 넣고… [김정은 생모 공개] 김정은 어린 시절 모습 공개 '귀여운 꼬마' [김정은 생모 공개] 고영희-이설주 닮았다? 스타일 전격 비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