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경희, 중증 치매설 돌긴 하지만 추모식 참석할 것"

입력 2013-12-17 08:35

"문제 인물은 기록영화서 편집…이설주도 추모식 등장할 것"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문제 인물은 기록영화서 편집…이설주도 추모식 등장할 것"

[앵커]

오늘(17일) 또 중요하게 지켜봐야 할 게 바로 북한의 김정일 사망 2주기 추모식입니다. 여기 누가, 어느 위치에 서서 등장하느냐에 따라 장성택 처형 이후 북한의 정세를 가늠해볼 수 있는데요. 전문가와 함께 전망해보겠습니다. 세종연구소의 홍현익 수석연구위원 나오셨습니다.


Q. 자정에 금수산태양궁전서 추모식 열었을까?
- 추모대회를 어제 열지 않아 오늘 크게 열 것으로 보여. 전례가 없는 경우는 아니며, 김일성 때도 2주기는 당일에 추모대회 열어.

Q. 추모행사에 김경희, 이설주 등장할까?
- 등장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김경희는 나이 많은 간부를 통솔할 수 있는 존재이기에 김정은이 참석시킬 가능성 커. 몸만 건강하다면 나올 것으로 보여. 이설주는 가끔 수십 일씩 안 나왔다. 3일 전에 기록영화에 나왔던 걸로 봐서는 추모행사에 등장할 것으로 보여. 북한은 문제가 있는 인물이면 기록영화에서 무조건 삭제.

Q. 군의 김정은 충성맹세대회, 어떻게 봤나
- 작년에도 했다. 과거엔 총참모장을 많이 내세웠는데, 작년과 올해에는 최용해라는 각료를 내세워 당에 대한 충성을 키우는 것으로 보여. 이 모습은 김정은이 나이가 많은 군 인사를 뒤로 하고, 젊은 인사들을 전면에 내세우는 것으로 보여.

관련기사

김정은 천방지축 여동생 김여정, '포스트 김경희' 되나? 이설주 재등장…"김정일이 인정한 며느리, 기반 탄탄해" "김정은-이설주 커플 시계, 둘 사이 건재함 보여주는 듯" '장성택 처형' 이후 첫 대통령 안보회의…북한 동향 분석 [집중인터뷰] 김근식 "김정은 공포정치 1막은 끝난 듯"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