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이석기 의원 측근, 북한 고위직과 접촉 정황 포착

입력 2013-08-28 21:25 수정 2013-08-28 23: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석기 의원에게 적용된 내란음모는 내란죄 자체가 워낙 크기 때문에 음모만으로도 처벌할 수 있다고 보는 범죄입니다. 이런 이 의원의 측근 인사가 중국에서 북한 고위직과 접촉한 정황이 공안 당국에 포착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성화선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오늘(28일) 집행된 압수수색 영장에 나와있는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의 혐의는 두 가지입니다.

형법상 내란 음모와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입니다.

내란죄는 국토를 참절하거나 국헌을 문란할 목적으로 폭동을 일으킨 범죄를 말합니다.

이번에 적용된 내란 음모죄는 2명 이상이 내란을 꾸밀 때 해당되며 3년 이상의 유기징역이나 유기 금고에 처할 수 있는 중대 범죄입니다.

[김주덕/변호사 : 다른 형법의 일반 범죄와 달리 내란죄 살인죄와 같은 중요한 범죄는 음모행위 자체만으로도 가벌성이 있다고 보는 것이죠.]

특히, 국정원은 이 의원 등이 "유사시에 대비해 총기를 준비하라"고 했다는 증거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유동렬/치안정책연구소 선임연구관 : 북한에서 전면 남침 시작됐을 때 남한 내에서 우리가 결집해서 나와야겠지 않냐, 따라서 대비를 하기 위해서 준비를 한 거죠. 그게 내란 음모죠.]

그러나 통진당은 "사실 무근"이라고 반박했습니다.

또 국정원은 이 의원의 선거광고 대행사인 CNP 산하 회사의 관계자가 중국에서 북한 고위급 인사와 접촉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특히 이 관계자가 수 년간 북한 고위직과 연락했던 증거 자료를 중국을 통해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국정원은 회사 관계자가 북한으로부터 지령을 받았는지, 그리고 이 의원과 연관성이 있는지 여부 등을 조사할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경기동부연합 모임서 북한 공산군 군가 '적기가' 합창 '수사 표적' 경기동부연합은? 종북 '민혁당'과 관련설 통진당 "촛불시위 잠재우기 위한 공안 탄압" 격한 반발 33년 만에 등장한 '내란 음모'…'김대중 사건' 후 처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