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국정원 여직원 압수수색 검토 순간 청장이 전화

입력 2013-05-31 21:55 수정 2013-05-31 21:5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가정보원 정치 개입 의혹과 관련해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이 권은희 수사과장에게 걸었던 전화를 두고 외압이냐, 격려 전화냐 논란이 많았었죠. 그런데 JTBC 취재 결과 그 전화는 국정원 여직원 집의 압수수색을 할 것이냐 말 것이냐 할때 걸려왔습니다.

서복현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기자]

대선을 앞둔 지난해 12월 11일 저녁. 민주당 당직자들이 국정원 여직원 김모씨의 오피스텔에 들이 닥쳤습니다.

선거 개입 활동을 한다는 제보를 받았다는 겁니다.

[들어 가기로 했는데 왜 막아요.]

하지만 출동한 경찰의 요청에도 김 씨는 문을 열지 않았습니다.

[수서경찰서 수사과장 권은희입니다. 신고된 내용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도록 문을 열어 주십시오.]

의혹을 밝히기 위해서는 김 씨의 컴퓨터 등 자료 확보가 시급한 상황. 다음날인 12일 오전까지 대치가 이어지자 경찰은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었습니다.

JTBC 취재 결과, 김용판 전 서울지방경찰청장이 권 과장에게 전화를 건 건 이 때였습니다.

김 전 청장은 권 과장에게 전화를 걸어 "정식 수사가 아닌 내사 중인데도 압수수색이 가능하느냐"고 물었던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권 과장은 이 전화를 받고 압수수색에 부담을 느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권은희/전 수서경찰서 수사과장(지난 9일) : 사건 수사를 진행하면서 분명히 부당하다고 느낀 점이 있었고 그 부분에 대해서 공개적으로 문제 제기를 한 겁니다.]

확인에 들어가자 권 과장은 JTBC가 취재한 통화 내용을 인정하며 이미 검찰에 더 상세히 진술했다고 말했습니다.

JTBC는 김 전 청장의 해명을 듣기 위해 수 차례 통화를 시도했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습니다.

관련기사

원세훈 "댓글 작성 지시 인정"…'권한 범위' 놓고 공방 경찰 '윗분'이 직접 전화…외압인가? 단순한 격려인가? 어떤 파일이기에 서둘러 삭제했나…"국정원 사건 아냐" 경찰 국정원 수사기록 삭제, 어떤 방식 썼나 살펴보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