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근혜 당선' 안철수는 지금, 무슨 생각하고 있을까?

입력 2012-12-20 08:44 수정 2013-11-26 01: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근혜 후보의 당선으로 민주당을 비롯한 야권은 '돛 없는 배' 신세가 됐습니다. 새 정치와 정권교체를 원했던 안철수 후보, 지금 무슨 생각을 하고 있을까요?

임소라 기자가 들여다봤습니다.

[기자]

안철수 전 후보는 적어도 두 세달가량 미국에서 휴식을 취하며 새로운 정국 구상에 몰두할 계획입니다.

후보직을 사퇴할 때 새 정치를 위한 꿈은 접지 않겠다고 약속한 만큼 차기 대선을 노리고 다양한 진로를 모색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장 내년 4월로 예상되는 미니 총선 급 보궐 선거가 첫 시험대가 될 수 있습니다.

안철수 캠프에 몸담았던 한 관계자는 "본인이 직접 보궐선거에 뛰어드는 것보다 박선숙, 김성식 본부장 등 측근들을 출마시키는 방안이 설득력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원내에서 자신의 지분을 차근차근 확보해나가면서 조직력을 키운다는 전략으로 해석됩니다.

귀국 이후에는 문 전 후보 패배로 구심점을 잃은 야권에서 세력 재편을 주도할 가능성이 큽니다.

'헤쳐모여' 식 신당 창당이나 국민 연대 방식이 거론됩니다.

[박광온/문재인 캠프 대변인(지난 12월) : 우리 두 사람은 대한민국 위기 극복과 새정치를 위해서 대선 이후에도 긴밀하게 협의해나가기로 했습니다.]

안 전 후보가 단일화에 실패한 원인 가운데 하나로 조직력이 전혀 없었다는 점이 거론되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5년간 자신의 지지율을 지속해서 견인해줄 정당이나 세력의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는 분석입니다.

기반을 다진 뒤에는 '새 정치'를 잣대로 박근혜 당선인 임기 내내 대립각을 세우며 자신의 정치적 영향력을 확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각에서는 아무런 직함이 없는 안 전 후보가 당분간 박영숙 재단 이사장 후임으로 안철수 재단 사업을 지휘하며 과도기를 보낼 거란 전망도 나옵니다.

관련기사

안철수, 미국 도착…정치활동 질문에 "한다고 말했다" 안철수 "정치는 제가 한다고 말하지 않았나요?" 총선 이어 대선도 '패배'…'안철수 간판론' 제기될 듯 빗나간 '초박빙 접전' 왜?…'표결집'에서 승부 갈렸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