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철수 "국보법 일부 개정할 수도" 보수층 즉각 반발

입력 2012-11-19 21:07 수정 2013-11-26 01: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안철수 후보가 오늘(19일) 국가보안법을 개정할 수 있다는 말을 해 보수층의 반발을 사고 있습니다. 문재인 후보와의 단일화를 앞두고 진보층 표심을 의식한 발언으로 보이는데요. 단일화엔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기자]

'경제는 진보, 안보는 보수'라던 안철수 후보.

안 후보는 지난 3월 주한 중국대사관 앞에서 열린 중국 탈북자 강제북송 항의 촛불집회에 참석해 보수층의 박수를 받았습니다.

저서 '안철수의 생각'에서도 "햇볕정책은 남북 긴장완화의 성과를 거둔 반면, 퍼주기 논란 등 남남 갈등을 유발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안 후보 캠프의 김민전 교수도 출마 직후 가진 인터뷰에서 안보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김민전 교수/안 캠프 정치혁신 포럼(지난 9월 20일) : 안 교수는 경제적으로는 진보에 가깝지만 안보는 보수에 가깝다. 안보 리스크는 매우 중요하고 잘 관리해야한다.]

보수층의 표심을 겨낭한 행보입니다.

하지만 안 후보는 오늘 열린 외신기자회견에서 국가보안법을 개정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안철수/무소속 후보 : 국제기구에서 말하는것처럼 인권문제 소지가 있는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은 당연히 국민 공감을 얻어서 개정할 수 있다고 봅니다.]

국가보안법상의 '찬양 고무죄' 항목이 표현의 자유를 제한하고 있기 때문에 고쳐야 한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보수층은 즉각 비난했습니다.

[박찬성/북핵저지시민연대 대표 : 국가보안법이 사문화돼서 대한민국의 여러가지 이적활동이나 제가 생각할 때 어불성설, 넌센스다. 강력한 (저지) 운동을 할 것이다.]

국보법 개정 발언으로 진보층 공략에 나선 안 후보의 전략이 단일화에 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안철수 "국가보안법 개정할 수 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