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재인측 "다음주부터는…" 단일화 시기 '밀당' 속내는

입력 2012-10-29 22:11 수정 2013-11-25 01: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양보는 없다, 경선을 하자" 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오늘(29일) 중앙일보 인터뷰에서 단일화 구상을 펴보였습니다. 단일화를 둘러싼 팽팽한 신경전.

먼저 조익신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민주통합당이 안철수 후보를 단일화 협상장으로 끌어내기 위한 군불때기에 나섰습니다.

핵심 인사들이 나서 단일화 시점을 못 박으며 안 후보를 압박했습니다.

[박영선/문재인 후보 선대위원장(PBC 라디오) : 정상적인 단일화를 하기 위해서는요. 이번 주 정도 서로 탐색전을 하다가, 다음 주부터는 본격적으로 들어가야 하는 것이 아니냐….]

[김한길/민주당 최고위원(KBS 라디오) : 후보등록일 일주일 전 쯤에 단일 후보가 정해지려면, 늦어도 11월 중순 이전 단일 후보 협상이 타결돼야 한다….]

문재인 후보도 국회의원 기득권 포기 등 단일화의 고리가 될 19개 정치혁신 입법과제를 발표하며 단일화 작업에 속도를 냈습니다.

[문재인/민주당 후보 : 단일화의 접점도 정치혁신 방안을 공통분모로, 그것을 접점으로 삼아 해나가야 하지 않을까….]

앞서 문 후보는 중앙일보와 인터뷰에서 양보를 통한 단일화는 없다는 점을 분명히했습니다.

"과거 김대중+김종필 연합이나, 노무현-정몽준 단일화처럼 선거 승리를 위한 결합이 아니라 가치 연대가 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단일화 여론 압박이 최고조에 달했을 때 어떤 형태로든 경선을 통해 후보를 결정하자는 겁니다.

문 후보가 지지율 3위를 달리는 상황에서 역전에 성공하려면 적어도 일주일 이상의 경선 과정이 필요합니다.

문제는 대선후보 등록일인 11월25일까지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문재인 후보가 단일화 협상을 서두를 수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관련기사

"단일화 '단'자도 꺼내지 말라" 안철수 캠프엔 함구령 단일화, 2002정몽준 전철 밟지 마라? "여론조사 안돼"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